티스토리 뷰

반응형

양은냄비

주방 서랍만 열면 바로 보이는 알루미늄 쿠킹호일을 볼 수 있습니다. 불투과성이라는 이유로 음식 포장재로 많이 사용하고 있죠. 막걸리집이나 일반식당에서 양은냄비 찾기도 매우 쉽습니다. 레트로 감성도 느낄 수 있고, 또 여기에 음식이 담기면 더 시각의 맛을 더해준다고 할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제품이 우리 건강에 해롭다고 하니 너무 안타깝습니다.

양은냄비 코팅

이름은 양은냄비인데 은이 들어가 있지 않아요. 그저 알루미늄 형태에 노란색 알루미나 코팅을 입힌 제품입니다. 알루미나 코팅이란 것은 화합 산화물로써, 알루미늄과 산소의 무기화합물을 뜻합니다. 결론은 알루미늄에 알루미늄 씌운 것이죠. 물론 알루미늄 코킹호일은 알루미늄 자체입니다. 이것이 우리 인체에 얼마나 해로운지 알아봤어요.

 

 

 

벗겨진 알루미늄

"코팅 팬 사용하면 건강에 좋지 않다."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코팅 팬의 대부분이 알루미늄 위에 코팅을 입혀서 만들어지게 되는데, 위에 올려져 있는 테프론 코팅이 몸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코팅이 벗겨지면서 안쪽의 알루미늄이 용출되어 우리가 먹게 됩니다. 물론 그 양이 적고 대부분 신장에서 걸러져 체외로 배출이 된다고는 해요. 하지만 100% 배출되진 않으니 적은 양도 계속 섭취하게 되면 분명 우리의 건강을 위협할 것입니다.

 

 

 

WHO IARC 지정 발암물질 목록

심지어 양은냄비는 코팅된 제품도 아닙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전부 알루미늄인 제품이며, 알루미나 코팅을 해서 생긴 노란색은 일반 코팅 팬보다 훨씬 더 내구성이 약하죠. 세계 보건 기구 WHO는 알루미늄 공정을 1군 발암물질로 지정했고, 독일 연방위해평가원 BfR의 보고서에는 "알루미늄을 장기간 섭취 시 치매나 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라고 발표했습니다.

 

 

 

음식별 알루미늄 조리기구

국내에서도 양은 제품에 대해 연구를 했었습니다. 경기도 보건환경 연구원에서 실제 판매 중인 56개의 양은 제품을 검사한 결과 새 제품에도 불구하고 한 개도 빠짐없이 모든 제품에서 알루미늄이 녹아 나왔다고 해요. 짜고 신 음식을 요리하거나 조리시간이 길어지면 이 검출량이 더 늘어났다고 합니다. 보통 우리가 먹는 음식이 다 시고 짠 음식이 대부분이니 알루미늄을 녹이는 촉매 역할을 하고 있었겠네요.

 

 

 

빨리 끓는 양은냄비

출출해서 라면을 끓이려고 냄비를 찾다가 양은냄비를 보고 냅다 짚었던 적이 있습니다. 이유는 여러분도 다 아실 거예요. 라면 끓이는 시간이 엄청 빨라집니다. 배고픈데 물이 벌써 끓고 있으면 단숨에 라면 넣고 수프 넣고 살짝 저어서 바로 먹거든요. 그다음부터는 다른 냄비보다 양은냄비를 찾으려고 애쓰는 제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심지어 가격도 저렴해요. 겨우 몇천 원? 만원도 안되거든요.

 

 

 

넘쳐흐르는 알루미늄

양은냄비의 코팅이 벗겨지고 없어져도 계속 사용하는 식당이 많아요. 포장용기 역시 알루미늄 호일을 자주 사용합니다. 복고풍과 레트로 느낌을 더 살리기 위해 일부러 찌그러트리고 망가지게 때려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냄비에 담긴 라면이 더 맛있게 느껴지긴 해요. 그래도 안돼요. 정신 차려야 합니다.

 

 

 

양은냄비 이제 그만!

이제 우리 삶의 퀄리티는 양은냄비 쓰던 시대가 아니에요. 웰빙을 찾고 운동을 하며 건강을 생각합니다. 음식도 장을 볼 때에는 유기농을 먼저 찾고 재료의 성분도 자세히 보면서 고릅니다. 심지어 영양제까지 챙겨 먹는 우리에게 양은냄비와 쿠킹호일은 전혀 어울리지 않네요.

 

 

 

스테인리스 스틸이란?

양은냄비를 대체할 수 있는 좋은 제품은 이미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스테인리스 스틸(Stainless Steel)냄비입니다. 영어를 직역해보자면 'Stain(녹이), Less(없는), steel(철) 냄비' 말 그대로 녹이 없는 냄비를 뜻하는 것이죠. 내구성과 내열성이 뛰어난 재질 덕분에 주방기구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냄비입니다.

 

스테인리스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주의해야 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내부 표면을 매끄럽게 하려고 연마제라는 물질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스테인리스 제품을 새로 구입하셨다면 표면에 남아있는 연마제를 깨끗이 닦아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종이타월에 식용유를 적당이 묻힌 다음 냄비의 안쪽 표면을 닦으세요. 그리고 식초를 첨가한 물을 넣고 10분 정도 끓인 후 세척하면 연마제가 제거됩니다.

 

 

 

항상 건강 챙기세요!

이래도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 좋은 제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빨리 먹으려고, 감성 찾느라 양은냄비 사용하시겠어요? 당장 외적으로 보이는 문제가 없을 뿐, 건강에 적색 신호등을 스스로 켠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지금 당장 주방 가셔서 양은냄비 모두 버리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항상 건강하셨으면 좋겠어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

 

 

저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링크